안녕하세요. 크립토레인저K입니다.
오늘 BTC가격이 거의 4% 가까이 하락을 보이고 올라왔습니다. 오른쪽에 볼륨프로파일을 보면, 어제까지만해도 해당 저항 위에 BTC 가격이 위치해있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BTC가 살짝이라도 반등한 뒤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오늘 BTC가 매물대 저항을 뚫고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네요. 앞서 올렸던 분석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이번 하락이 우선 $6500까지는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반등도 거기서 있을 것으로 보고 있고요. 내일 캔들의 자리를 확인해야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현재 BTC가격의 위치가 매물대 저항의 하단 쪽에 있습니다. 만약 오늘 캔들의 종가가 현재에서 올라가지 않거나, 내일 캔들이 현재 가격 밑에서 시작한다면, 이렇다 할 반등 없이 그냥 이대로 $6500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하락장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현 상황이 그리 신경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마진 트레이딩에서 숏 포지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현재의 애매한 상황이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도 계속해서 내심 "과연 이렇다 할 반등 없이 바로 $6500까지 갈까?"라는 의문을 반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내일은 1일 챠트 기준으로 봤을 때, 10일 선과 200일 선의 교차가 예상됩니다. 캔들과는 좀 거리가 멀지만 그래도 내일 캔들이 그 영향을 어떤 식으로 받을지를 보면서 저도 반등의 유무를 판단해야겠습니다.
오늘의 제 분석글은 딱히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서울의 낮은 좀 더웠습니다. 그리고 밤이 되니 선선하네요.
아무쪼록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전 내일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이 글을 쓰는 동안 가격이 어느 정도 올라왔네요. 그래도 내일 BTC의 흐름을 지켜보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이 지점에서 한 번은 반등을 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