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교육 포스팅에 대해 개인 메시지를 통해 받은 많은 요청이 AB=CD 패턴을 설명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구조는 모든 하모닉 패턴의 기초 형태를 나타내며, 끊임없이 계속 되풀이 되는 클래식 차트 패턴가운데 하나입니다.
가틀리가 처음 발견한 뒤로 스캇 카니와 래리 페사벤토가 발전시켰습니다.
우선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이 차트 패턴을 짚어 내려면 눈을 훈련시켜야 합니다. 처음에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되풀이를 통해 자연스러워 질 것입니다.
움직임을 어떻게 재나요?
피보나치 되돌림 툴로 최초 움직임이나 임펄스 레그의 A 포인트와 B 포인트를 그려 C 포인트에 닿도록 한다. 이때 A 에서 B 움직임의 최저 0.618 (61.80%) 되돌림을 쳐야 하지만 0.786 (78.60%) 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올바른 C 포인트를 차트 위에 두개의 가로줄과 회색 박스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이제 잠재적 리버설 존 (PRZ) 인 D 포인트를 찾아 패턴이 완성되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이 지점이 바로 매수와 매도가 잠재적으로 바뀌고 있는 크리티컬 영역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D 포인트는 A 에서 B 까지 움직임의 확장으로써 최소 1.272 (127.20%) 확장을 쳐야 하며 1.618 (161.80%) 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올바른 D 포인트를 차트 위에 두개의 가로줄과 회색 박스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TradingView 에서 제공하는 ABCD 패턴 툴을 써서 이 움직임을 잴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올바른 AB=CD 패턴 측정값을 아래 자세히 적었습니다. C: 0.618 - 0.786 D: 1.272 - 1.618
보다 높은 확률로 패턴을 찾는 팁 두어개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유효한 패턴에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AB 라인 길이는 CD 라인 길이와 같아야 합니다. 가격이 A 에서 B 까지 움직이는데 걸리는 시간과 가격이 C 에서 D 까지 움직이는데 걸리는 시간이 같아야 합니다.
스탑 로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스탑을 걸 수 있는데 이는 귀하의 트레이딩 플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 언제나 D 포인트 아래에 걸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리스크 대비 보상 비율은 매 트레이드마다 최소 1:2가 되어야 합니다. 만일 이렇게 할 수 없다면 나는 개인적으로 트레이드하지 않을 것입니다.
테이크 프라핏
테이크 프라핏 타겟을 쓸 때는 하나가 아니라 두개를 강력히 추천하는데, 그렇게 하면 첫번째 타겟 도달뒤 트레이드를 청산할 수도 있고 또는 귀하의 스탑 로스를 프라핏으로 옮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리스크 프리 트레이드).
스탑 로스와 마찬가지로 귀하의 트레이딩 플랜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테이크 프라핏을 걸 수 있습니다. 다만, C 와 A 의 고점들 또는 저점들에 맟춰 테이크 프라핏을 설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타임프레임과 통화 Pairs
다른 패턴과 마찬가지로 이 패턴도 더 수익이 많이 나는 통화쌍과 타임프레임이 있습니다. 패턴을 따라 트레이딩하기 앞서 여러분 스스로 백테스팅을 해 보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말하자면, 이 패턴은 5분보다는 더 긴 4시간 내지 일간과 같은 더 큰 타임프레임에서 더 낳은 구조를 유지하며 성과도 더 좋게 나타납니다.
HaeRim Lee TradingView Korea Service Manager (kr.tradingview.com) MultiCharts Korea Service Provider (investware.net) TView: ehaerim Skype: ehaerim Kakao: ehaerim Mobile: +82-10-4035-2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