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추수감사절 연휴가 끝이났습니다만, 블랙프라이데이부터 크리스마스까지 이어지는 연말 소비기간에 대한 경계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3만명을 넘어서면서 역대 최다치를 기록하며 봉쇄조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연준의 긴축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1900 라인 부근까지 올라왔던 나스닥은 상승폭을 키우지 못하고 잠시 내려오고 있습니다. 11500 라인 부근에 지지선이 있기에, 이 구간까지 좀 더 눌림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며, 지지를 못 받을 경우 11200 라인 부근까지 후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매도 추세를 이탈한 이후 매수뷰가 우세하다는 점은 변함이 없기에 이번 눌림은 롱 포지션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여집니다. 11500 라인과 11200 라인에서 2차에 나눠 롱 포지션을 잡아 보겠으며, 고점은 13000 라인 부근까지 보겠습니다.
만약 변수로 인하여 11200 라인을 깨고 내려올 경우엔 10600 라인 부근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바랍니다.
이번주 주요 지표는 월 - 라가르드 ECB 총재 연설 화 - 독일 소비자 물가지수, 베일리 BOE 총재 연설, 미국 CB 소비자신뢰지수 수 -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 미국 ADP 고용 변화, 미국 GDP, 미국 노동부 JOLTs, 미국 잠정주택매매, 원유재고 목 - 중국 Caxin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 미국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미국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미국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금 - 라가르드 총재 연설, 미국 비농업 고용지수, 미국 실업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