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표는 supertrend지표 3개와 이평선 7개, 일목균형표 1개, BB 2개가 결합된 지표입니다. 모든 지표는 설정창을 통해 특정지표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설정창에 들어가시면 정말 많은 설정들이 나타날 겁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면 우선 “소스”라고 되어 있는 설정은 이동평균선이나 볼린저밴드 수퍼트렌드 등 해당 지표들에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값을 지정하는 겁니다. 보통 “클로즈(종가)”로 세팅을 하는데 간혹 다른 값으로 지정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추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멀티심볼 기능은 현재 사용자가 BTC차트를 보고 있더라도 해당기능을 on한 다음 종목을 eth로 지정했을 때 차트 하단에 xrp라고 적혀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 말은 즉슨 현재 보고있는 차트는 BTC차트이지만 설정에서 멀티심볼 기능을 켜두고 종목을 지정한다면 다른 종목의 차트도 동시에 볼 수 있다는 겁니다. 해당 기능은 무료계정이신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사용할 지표를 선택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이용하고자 하는 지표를 선택한 다음 차트로 돌아오면 해당 지표가 적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이평선 세팅 설정입니다. 우선 이평 종류를 선택하게 되면 이평선 종류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저 중에서 사용자가 사용하길 원하는 이평선의 종류를 선택한 후 length를 조정하여 이평의 길이를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얼러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인 지표를 이용해서 거래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유용한 기능일 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무료계정은 얼러트를 하나만 설정 할 수 있는데 만약 이 기능을 이용하게되면 여러 개의 얼러트를 동시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번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대상”이라는 설정을 보면 대부분 어떤 로직으로 동작하는지 짐작이 가실 겁니다. 말 그대로 해당 설정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1번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대상”의 선택창을 누르면 되게 여러 값들이 나타날텐데 이 중에 만약 close를 선택하게 되면 “close(종가)가 1번 이동평균선을 돌파했을 때” 얼러트가 울리게 됩니다. 즉 이 설정은 특정 라인을 돌파하는 대상을 지정하는 기능으로 여러분이 지표간에 교차되는 순간을 얼러트 받고 싶으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멀티심볼기능 과 지표의 사용여부 체크기능, 지표 값 수정 기능, 지표 교차 얼러트 기능 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나머지 지표들도 많지만 굳이 설명 드리지 않는 이유는 모두 이평선 설정 기능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라 생략한 것이니 한 번 직접 이것 저것 만져보시면서 익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