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모닉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하모린입니다. 오늘은 샤크 패턴에서 그냥 지나치기 쉬운 부분에 대해 짚어보려 합니다. 샤크 패턴을 작도시 어떤 툴로 어떻게 그리시나요 ? 원래의 샤크 패턴은 되돌림 값이 없고 D가 없습니다. 그리고 일반 하모닉 패턴과 다르게 C점이 A 점 보다 깊습니다. 이 2가지가 특별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인지하고 계시죠?
그럼 그 다음에 고민해야 할 부분. 그래서 결국 일단 툴이 없습니다.
그리는 방법 1.
손으로 일일이 O XABC 를 표시한다. ( 위 그림처럼) 근데 비율 수치가 보이지 않아 불편하고, 매번 일일이 글자를 입력해 줘야하는 게 매우 귀찮습니다.
그리는 방법 2.
이게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하모닉 패턴 중 하나이니 하모닉 패턴 툴인 XABCD 툴을 이용해 일단 그린다. (자 이제 XABCD 로 샤크의 기본 점 이름을 위치에 맞게 변경 했다고 가정 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이 경우 원래의 샤크 값이 이제 헷갈리기 시작하죠. 원래의 0XABC 를 XABCD화 시켜 익숙하게 만드셔야 합니다. 원래의 값들을 XABCD 에 대입시킵니다. 그렇게 되면 XABCD툴 기준 B되돌림 값이 없으며, C점은 최대 1.618, D점은 최소 1.618 값을 넘어줘야 합니다. (1.618을 기억해 두심 편해요)
이 방법은 단 한가지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툴의 기반은 A점을 바탕으로 XA 수치가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0.886에 맞춘다면 정확하게 맞지가 않습니다. 미세하게 차이가 납니다.
A점을 잡고 왔다갔다 움직여보시면 압니다. 그러나 미세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따로 표시하시던지 아니면 그냥 쓰기도 합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작도한 본인은 일단 인지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리는 방법 3.
다음은 사이퍼 툴을 이용해 그리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또 어떤 사람들은 C값을 기준으로 XA 가 움직이는 사이퍼 툴로 샤크를 그립니다. 이 경우 가장 장점은 XA 값은 정확해진 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경우 보시면 이 툴은 C 값의 수치가 변경됩니다. 그래서 원래의 샤크 패턴과의 괴리가 여기서 발생하는데 수치 차이가 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이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샤크 그리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샤크 패턴의 타겟은, 5-0패턴과 종종 연결되기 때문에 T1이 0.5, T2 가 0.886으로 다른 하모닉 패턴들과의 타겟과는 다르게 목표가가 설정됩니다. 그래서 반영시켜 그려보면 다음과 같이 그려볼 수 있습니다.
( 지금은 샤크 패턴 작도하는 방법의 예시일 뿐이며 , 해당 차트가 추세가 내려간다는 의견은 아님을 명시합니다. )
3가지 방법 모두 틀린 것이 아니니 차이점을 인지하고 재량대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注释
2016년 이후로 상어 패턴의 괄목할 만한 발전은 A값이 추가가 되었다는 점인데, 잠시 헷갈렸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나서 제가 쓴 글을 확인해보았더니 잘못된 점이 있어 정정하겠습니다. OXABC 기준 A되돌림 값은 0.382~ 0.618 범주 내에 있어야 합니다. XABCD로 작도시에는 B포인트의 값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