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렉탈은 단순히 주가의 흐름 패턴이 비슷한 구간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구간의 보조지표들의 위치와 중, 장기 관점의 트렌트 까지 비슷한 구간에 위치해있어야 성립합니다.
가령 일봉상 비슷해 보이는 주가의 흐름을 보여주는 구간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하지만 과거의 구간에서 해당 구간은 주봉상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 수렴이 이루어지며, 중기관점에서의 상승트렌드를 유지 중이지만, 현재의 구간은 데드 크로스를 이루며 하락하고 있는 구간이라면? 상대적으로 프렉탈이론에 입각한 동일한 움직임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비트코인 비트스탬프 차트입니다.
A구간과 B구간은 일봉상 과거 비슷한 매물대에 놓여있으며, 해당구간의 매물대에서 보여주는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 수렴이 비슷해 보입니다. 해당 구간은 비트코인이 강한 상승직전 넘게 되는 강한 매물대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고 있는 중요한 구간입니다.
의미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해당 구간에서의 반등은 참 의미있습니다.
하지만 중기 관점을 보실까요?
注释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A구간은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 수렴이후 각 이동평균선간 간격이 꽤 크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상승 트렌드 관점이지만 B구간은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가 이루어 지지 않은 구간입니다. 이후 B구간에서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가 나타난다면 결과적으로 상승하며, 프렉탈로 비교 해 볼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재 구간에선 그러한 움직임은 전혀 다른 트렌드를 보여주기 때문에 무리입니다.
따라서 현재 B구간의 프렉탈을 찾기 위해선 단/중기 적으로 이동평균선의 배열이 동일한 구간을 찾아서 비교해야됩니다.
注释
차트를 한번에 보기위해 로그스케일을 적용하였습니다.
일봉상 동일한 이동평균선의 배열을 찾는다면 바로 C구간이 되겠습니다.
注释
해당 구간은 이동평균선의 배열 뿐만아니라, 보조지표의 위치또한 과매수권에 위치하는 것으로 신뢰성을 뒷받침해줍니다.
注释
이동평균선의 배열을 주봉으로 바라본 것 입니다. 또한 같은 장기이동평균선을 저항선 삼아 조정을 받는 모습마저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프렉탈은 이렇게 비교하는것이 맞습니다.
注释
분석에 있어 개인의 차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은 개인의 노하우가 가미 될 수 있지만 기술적 해석에 있어 올바른 분석과 잘 모르고 보는 분석은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