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선물) 십계명

已更新
안녕하세요. 빅쇼트입니다.

트레이딩뷰를 이용하는 분들은 대부분은 코인 선물 거래를 경험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하셨던 현물에서는 사고 존버하면 되니까 무지성으로 사셨더라도 선물은 현물과 너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많은 준비를 하고 입문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트 분석 대신 선물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사전에 미리 "내가 왜 선물을 시작했을까?" 라는 후회를 방지하기 위한 글임을 밝힙니다.

첫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나의 투자 성향" 입니다.

본인의 투자 스타일이 공격적 혹은 보수적임을 알고 시작하는 것과
모르고 시작하는 것은 엄청나게 큰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공격적인 스타일의 투자를 고수하시는 분들은 고배율 레버리지를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시작 전부터 본인 스스로가 대책을 세우지 않고 시작하게 된다면
투자 시드를 날린 후에 후회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두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차트를 얼마나 아는 지에 대한 본인의 판단" 입니다.

선물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현물 거래도 시작해보지 않고 넘어오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현물 거래하면서 내가 차트를 얼마나 이해하고 얼마나 공부 했는지에 대해서 본인 스스로의 판단을 냉철하게 하고 시작한다면 선물 거래의 시작이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그저 감으로 매수하셨던 분들이라면 이 사실은 꼭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선물 거래는 공부를 많이, 오래 하신 분들도 잃고 떠나는 시장입니다.
지금까지 그저 운이 좋아서, 감이 좋아서 그것을 토대로 선물 시장에서 그대로 적용하신다면
제가 장담하는데 100% 돈 다 잃고 욕하고 떠나실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세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선물 거래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입니다.

가끔 저희 방에 오신 분들이 "선물 거래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 "누구는 몇 억 벌었다" 와 같은 이야기를 듣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시는데요.
"레버리지" 라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채로 선물 거래를 시작하게 된다면 큰 낭패를 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레버리지에 대한 개념과 100만원을 1000만원의 돈으로 거래하는 효과를 보게 해주는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양날 검과 같이 나를 향하는 칼날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알고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네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스스로 욕심을 통제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닙니다.
선물 거래 뿐만 아니라 현물 거래에서도 스스로에게 끊임 없이 질문하고 답변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기다림의 미학을 실천할 수 있는가" 입니다.

현물 거래와 다르게 선물 거래는 타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기다리는 지점에서 손절 가격까지 설정한 이후에 거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거래를 하시다 보면 "선물은 타점이 깡패다." 라는 말에 매우 공감하실 겁니다.

여섯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나는 불나방인가" 입니다.

급등하는 코인과 급락하는 코인만을 노리고 거래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내가 그런 부류에 속하는 것은 아닌 지 꼭 생각해보고 그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일곱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역추세 매매에 대한 생각이 어떠한가" 입니다.

추세 매매를 하시는 분과 역추세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을 꼭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덟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트레이딩존과 비트레이딩존을 구별하는가" 입니다.

5번 째 질문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를 하지 않아야 하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저도 한 때 매매 중독일만큼 하루에 8번 이상을 매매를 한 적이 있는데 거래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험에도 많이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로 거래를 했습니다.
시장은 시작과 동시에 모든 것을 빼앗지 않습니다. 충분히 배 불린 후에 빼앗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우리는 트레이딩존과 비트레이딩존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아홉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착각에 많이 빠지는 IF형 사람인가" 입니다.

만약에 비트가 50K 간다면 얼마나 벌까...?
만약에 내가 비트 100배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여기까지 가면 얼마나 벌까...?
이렇게 생각만 하면 괜찮지만 그것을 실제로 실행하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투자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해야 합니다.

열 번째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물타기와 불타기를 자주 하는 사람인가" 입니다.

현물이든 선물이든 익절보다 손절이 어려운 사람들과
손절보다 익절이 더 어려운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후자는 본인이 덜 먹으면 상관없지만 전자는 상황이 매우 다릅니다.
제가 선물 거래에서 하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물타기" 입니다.

물타기는 마치 정글의 늪과 같습니다.
빠져나가려고 하면 할수록 더 깊이 빠진 것과 같이 탈출하기 위해서 물타기를 하지만
결국 가지고 있던 시드의 전체를 투입하고 더 큰 손실이 생긴 이후에 청산 혹은 손절을 합니다.
선물 거래를 할 때에는 판단이 매우 빨라야 합니다.
뭔가 잘못된 것 같다라는 판단이 든다면 빠르게 손절 하고 다음 자리를 기다리는 것이 훨씬 유리한 포지션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이자 손실금을 회복할 수 있는 찬스입니다.

위에 쓴 내용을 3줄로 요약하자면
선물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버리지 배율 관리이면서 물타기를 하지 않고
트레이딩존에서만 매매를 하면서 추세 매매를 통해서 리스크 관리를 잘해야 하고
차트 공부와 공부를 바탕으로 한 경험을 통해서 빠른 판단이 중요한 시장이다.

사실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지만 그것을 글로 다 담아내지 못하는 저의 글솜씨가 안타깝습니다.
저와 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공유하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서 저와 소통하며
성장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交易开始
주봉이 26.2K 위에서 마감했습니다.
26.2K를 강하게 깨지 않는 이상 차트에 표시한 단기 저항선을 터치 여부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현재 저의 관점은 26.2K 위에서 주봉 마감을 해주었기 때문에 단기 저항선까지 터치한 후에 25.2K를 깨는 하락으로 이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기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하고 지지해주는 모습이 나온다면 생명선까지 터치할 수 있습니다.
저의 관점은 항상 단계가 있습니다.
어디를 돌파 혹은 이탈할 시에 어디까지를 목표가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때문에 그 반대 포지션 방향으로 흘러가더라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

오픈채팅방:
open.kakao.com/o/gOMtzDff

셀퍼럴링크:
litt.ly/tfbl_bigshort

쇼트텔레그램:
t.me/+v2OaPYUKqYs2ZTY1
更多:

免责声明